개요
건축물 주변의 도로교통 소음이 건물에 미칠 영향을 예측하여 법적기준의 준수 여부를 평가하고, 기준치 초과시 적절한 소음방지대책을 제시하여 정온한 음환경을 구현하기 위한 해결방안을 제시해드립니다.
도로교통소음 프로그램 소개
- - Cadna-A(Computer Aided Noise Abatement)는 환경 소음의 계산, 평가와 예측을 가능케 하는 소프트웨어로 도시 전체 또는 도심 지역에 관련된 각종 소음에 대한 시뮬레이션을
가능하게 해주는 프로그램으로, 도로교통 소음 예측 알고리즘은 RLS90임.
- - 등음선도의 표현 방법이 다양하고, 모든 소음원의 위치를 좌표로 볼 수 있으며, 원하는 지점의 소음도를 바로 알 수 있어 해석하기가 용이합니다.
- - 현장에서 고려되어야 하는 다양한 환경적인 요소들을 적용할 수 있어, 실제 현장 소음과의 오차가 적어 타 소음예측프로그램에 비하여 뛰어난 신뢰도를 지니고 있습니다.
도로교통소음 시뮬레이션 분석
- - 소음예측 : 교통 소음의 영향을 받는 모든 동(거실기준)을 대상으로 소음도를 예측.
- - 소음실측 : 평가 대상지 내에서 소음을 대표할 수 있는 지점을 선정하여 측정실시
도로교통소음분석 결과
(단위 : dB(A))
도로교통소음분석 결과
구분 |
등급별 과락 기준 (주거용, 비주거용 공통) |
평가 |
기준치 |
101동 |
102동 |
103동 |
104동 |
105동 |
106동 |
107동 |
108동 |
109동 |
110동 |
111동 |
112동 |
113동 |
114동 |
115동 |
116동 |
실외소음도 예측결과 (최고치, L(O)) |
1~5층 |
48.8 |
58.3 |
58.3 |
63.7 |
54.4 |
49.5 |
50.6 |
58.9 |
만족 |
65미만 |
57.5 |
55.0 |
55.0 |
48.9 |
44.1 |
48.5 |
52.0 |
54.3 |
- - 『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정』에 의해 1~5층 에서 법적 규제치인 65dB(A) 미만을 만족하는지 여부를 평가한 결과, 1~5층에서 기준치를 만족함.
- - 테라스하우스의 경우 4층 연립주택으로 실내기준(45dB(A)이하)은 해당하지 않으며 실외기준(65dB(A)미만)을 적용하며 전체 동에서 기준을 만족함.
1 ~ 4층 최고소음도 : 주간 63.7 dB(A), L(O)<65dB(A)
실내음향계획, 설비소음영향 평가
건축물을 설계할 때 외부의 소음 및 인근 실의 소리가 들리지 않도록 실별 조닝계획을 하여 상대방과의 대화 또는 기타음향이 명료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설계해야됩니다.
당사는 실내의 잔향과 배경소음차이를 교정하고 주파수 성분 등 소음에 대한 정보 분석에 의해 방음이나 차폐등의 효과적인 컨설팅을 제공함으로써 정온한 음환경을 창출해드립니다.